top of page
06_효능_edited.jpg

주요 효능

플라즈마로겐의 주요 효능 4가지를 소개합니다.

플라즈마로겐(Pls)에 의한 LPS의 교질 세포 활성화(신경염증) 억제 메커니즘에 대해 플라즈마로겐이 LPS와 그 수용체인 Toll-like수용체4(TLR4, LPS을 인식하여 활성화되는 유인식 수용체)의 내포 작용 및 NF-κB 및 Caspase-3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. 또한, 이 메커니즘으로 플라즈마로겐의 합성 효소로써 중요한 glyceronephosphate O-acyltransferase(GNPAT)의 발현이 NF-κB에 의존적으로 억제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(그림 5).

플라즈마로겐의 항신경염증 작용

플라즈마로겐의 주요 기능은 신경염증 억제 및 항산화 작용으로, [세포가 산화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가장 강력한 방어 기능을 발휘] 합니다.

[연구 결과]

신경 염증은 뇌 내에서 교질 세포(glial cell)의 활성화에 의해 사이토카인(cytokine)류나 활성산소 등 프리라디칼(free radical)의 급격한 생산 증가로 항진되는 병증을 말하며, 알츠하이머와 같은 다양한 신경 변성 질환에서 관찰됩니다.

 

엔도톡신인 LPS(lipopolysaccharide, 지질 다당류)를 성체 마우스의 말초에 투여하면 뇌 내의 신경 염증과 함께 β-아밀로이드 단백질(Aβ)의 축적이 나타납니다.

 

이 신경 염증 모델을 이용하여 LPS에 의해 신경교세포의 활성화, IL-1β, TNF-α 등의 사이토카인 발현, 그리고 뇌 내의 Aβ 축적이 플라즈마로겐(Pls)의 동시 투여에 의해 억제되는 것을 밝혔습니다.

​​플라즈마로겐(Pls)이 뇌 내에서 작용하는 기전에 대해서는 플라즈마로겐이 ‘혈액-뇌 장벽’(Blood-Brain-Barrier, BBB)의 통과 과정은 연구 중에 있습니다.

 

최근에는 Major Facilitator Superfamily(MFS)의 하나인 Mfsd2a*라는 단백분자가 뇌 내의 미세혈관에서 글리세롤인지질의 운반장치로 작용하며, 이를 통해 플라즈마로겐이 뇌 내에서 기능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.

*DHA가 뇌로 흡수되도록 하는 나트륨 의존성 리소포스파티딜콜린 동시 수송체

(그림 5) 플라즈마로겐의 합성 효소로써 중요한 GNPAT 발현이 NF-κB에 의존적으로 억제

bottom of page